안녕하세요.
서울시자살예방센터 교육지원팀 입니다.
2023년 8월 11일 (금)에
「2023년 제 1차 생명지킴활동가」
양성교육이 실시되었습니다.
이번 양성교육을 통해
「생명지킴 활동가」
의
주요 역할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생명지킴활동 ① 준사례관리
생명지킴활동 ② 생명이음청진기
생명지킴활동 ③ 생명지킴이 희망판매소
생명지킴활동 ④ 유해환경 감시단
우선 「생명지킴활동가」는 마을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시게 되는데요.
우선 <
준사례관리
>활동으로 자살 고위험군에 대해 발견하고,
정서 지원을 하는 등의 조기개입과 지지체계 연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
또한 우울 및 자살의 고위험군 발굴을 위하여
동네 의원에 방문하는 분들의 정신건강검진과 서비스 이용을 돕는
<
생명이음청진기
> 활동 등 우울과 자살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을
지원 있습니다.
그 외에도 「생명지킴 활동가」는 자살수단 통제를 위한 <
희망판매소
> 활동과
[자살보도 권고기준 3.0] 에 따라 언론과 미디어의 역할을 점검하는
<
유해환경 감시단
> 활동을 하게 됩니다.
이번 교육에서는 이에 필요한
질문방법
등의
구체적인 지원과 연계방법
을 배우고
연습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이 날 교육에는
서울시 6개 자치구에서
총 27명이 참여
해주셨습니다.
교육에 참여해주신
「생명지킴활동가」분들
께서
“사례관리 방법을 실습하는 과정이 자살예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. ”
고 하시고,
“한 곳에 모여 양성교육을 받고 의견을 나누고 정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좋았습니다.”
고
소중한 의견과 소감을 나누어 주셨습니다.
교육에 참여해주셔서
감사합니다.


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