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 서울시자살예방센터 전략팀입니다.
2023년 4월 28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
청소년 생명사랑 긴급 세미나가 zoom 회의로 진행되었는데요
총 3개의 주제를 가지고 3분의 전문가께서
최근 청소년 자살 사망사건이 지속되고 있는
청소년들의 긴급한 상황에 대처하고 이해와 지원
을 위해 긴급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.
진행일정
2023 청소년 생명사랑 긴급 세미나는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자 서울시자살예방센터 운영위원장이신 김현수 위원장님의
‘모방 자살의 영향과 이해
’ 라는 주제로 시작되었습니다.
모방 자살의 특성, 모방 자살 개입의 요령, 전반적으로 전문가들이 해야할 일 등
전체적인 세미나의 개요에 대해서 설명 해주셨습니다.
다음으로 서울시자살예방센터 전략팀 유 진 팀장님께서
‘청소년 자살 전염 예방을 위해 학교, 가정 그리고 유관기관의 역할’
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.
이를 바탕으로
자살위험이 있는 청소년을 위하여 학교와 교사가 할 일,
자살생각이 있는 학생과 대화를 할 때 주의할 점,
덧붙여 사회 및 언론 기관에서 해야 할 일들까지
다양한 측면에서 청소년 자살 전염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들을 알아 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.
마지막으로 서울시자살예방센터 이경영 상임팀장님께서서
‘
청소년 자살사후중재 및 애도
’ 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해주셨습니다.
청소년의 자살전염이 학교에 미치는 영향과
학교 자살사후중재의 필요성 및 사후중재의 효과,
덧붙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교내사후중재프로그램인 희망의토닥임에 대해 정보를 전달해주셨습니다.
위기상황속에서 다각적인 전문가팀이 학교를 중심으로 촉진하고
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소통할수 있는지 알고 건강하게 애도하는 방법을 배워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~
이렇게 청소년 생명사랑과 관련된 총 3가지 주제로
청소년들과 접점이 있는
정신건강복지센터, 보건소, wee센터
등의 기관,학교 및 병원에서
근무중이신
약 260명
의 선생님들과 함께
2시간 동안의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.
학교 현장에 매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 강의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합니다.
시기적절한 긴급 세미나여서 집중해서 들었습니다. 정말 감사합니다. 3~5월이 자살관련해서 위험성이 큰 시기인 만큼, 앞으로도 계속 이런 기회가 많아졌으면 합니다.
긴 시간 동안 세미나에 참여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
앞으로 서울시자살예방센터의 행보에도
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!









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