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. 서울시자살예방센터 기획지원팀 입니다.
서울시자살예방센터에서는
2024년 2차 자살고위험군 개입을 위한 DBT 기반 상담기법 교육을
10월 10일(목) ~ 10월 11일(금) 이틀간 진행하였습니다.
자살위기 개입 업무 수행하는 정신건강 분야 실무자들의 심리적 소진을 일으키는 요인에는
심리적 소진 중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미숙하다고 느끼는 요인이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습니다.
(김은하 외., 2015, “대학상담자들의 자살예방과 자살위기개입 경험 질적 연구”. <한국청소년 연구>. 26(4): 177-206)
서울시 자살예방센터에서는 이런 심리적 소진을 낮출 수 있도록
DBT 기반 상담기법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1일차(10일) ~ 2일차(11일) 오전까지는 DBT영상 수강을 통해
변증, 감정조절, 문제분석, 수인, 대인관계, 고통감내, 핵심명상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시간이었습니다.
11일 오후부터는 두드림정신건강의학과 송혜현 원장님께서
DBT를 기반으로 현장에서 사례구조화 및 행동분석하여 핵심전략을 세울 수 있는 틀을 알려주셨습니다.
원장님과 함께 DBT를 자살위기개입 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나눠보고
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조별로 연습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.
서울시자살예방센터 DBT교육은
기본 1차, 2차를 수료하신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3차 심화과정을 진행합니다.
DBT를 수료하신 모든 선생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.
감사합니다~!








